2026.01.04 (일)

임전수 세종교육연구원장, 6일 교육감 출마 공식 선언

"성장을 넘어 체제 전환으로... 책임지는 교육감 될 것"

임전수 세종교육연구원장이 오는 6일 오전 10시 세종특별자치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

 

 

​임 원장은 이날 회견을 통해 지난 10년 세종교육의 성과를 진단하고, 안정적인 공교육 체제 완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 철학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그는 단순한 양적 확장을 넘어선 '질적 성숙'과 '제도적 체제로의 전환'을 핵심 과제로 내세운다.

 

​임 원장은 출마 선언문을 통해 "전환을 설계하고 책임지는 교육감이 되겠다"며 "아이들이 이 시대와 미래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어떤 삶을 선택할 것인지 스스로 묻고 답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시스템을 설계하겠다"고 포부를 밝힐 예정이다.

 

​그의 핵심 교육 철학은 '모두의 학교'로 요약된다. 임 원장은 "도시에 열려있는 학교, 도시가 키우는 아이들"이라는 개방성과 "학교 구성원의 권리를 단단하게"라는 보호의 균형을 강조하며, 도시 전체의 자원이 아이를 키우는 교육 환경을 만들겠다는 구상을 구체화할 것으로 보인다.

 

​임 원장은 28년간의 중등교사 경험과 10년간의 교육행정가 경력을 두루 갖춘 현장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그는 세종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중앙집행위원, 전국 교육국장협의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정책 기획과 행정 실무를 익혔다. 퇴임 후에는 민간 교육연구기관인 세종교육연구원의 초대 원장을 맡아 교육 현장과 시민사회를 잇는 가교 역할을 수행해왔다.

 

​지역 사회와의 연고도 깊다. 임 원장은 금남초(50회), 금호중(24회), 보문고(24회)를 졸업하고 경북대와 동 대학원(교육학)을 마친 지역 출신 인사다. 현재 세종민주혁신교육포럼 대표와 세종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상임대표를 맡아 지역 교육 의제 설정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임전수 원장은 이번 출마 선언을 시작으로 구체적인 정책 공약 발표와 함께 현장 중심의 행보를 본격화하며 세종교육의 비전을 시민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세종시교육감 #임전수 #헤드라인충청 #세종교육연구원 #지방선거 #교육감선거 #세종시뉴스 #교육정책 #모두의학교 #출마선언